활동소식

3월 DAP모임 : 한반도 비정상회담 ‘미래의 통일 대한민국을 그리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25 15:45
조회
82

[3DAP모임 : 한반도 비정상회담 미래의 통일 대한민국을 그리다.’]









포근한 날씨 속 내리는 봄비 덕분에 맑아진 하늘을 보니 우리 마음까지도 맑아지는 것 같습니다. 친절한 봄비의 응원을 받으며 북한의 민주주의 진흥을 꿈꾸는 남·북의 청년들이 한데 모였습니다.

나우(NAUH) 3월 DAP모임은 ‘한반도 비정상회담’이라는 제목으로 토론을 통해 남과 북의 언어와 지역 그리고 문화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서로를 좀 더 수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준비했는데요. 장마당 세대와 Z세대, 문화어와 표준어, 남북의 행정구역 등 다양한 주제로 소통하며 현재를 너머 미래의 통일 대한민국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는 90년대 중반 이후에 태어난 ‘북한의 장마당 세대와 남한의 Z세대’였는데요. 네이티브 자본주의 세대이자 정보 접근이 기성세대보다 빠른 남·북의 청년세대들은 통일이 되었을 때도 빠른 흡수력으로 서로 다른 문화를 잘 수용해 나가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중심으로 활발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북한 내부로 정보를 유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어떤 콘텐츠를 보내는 것이 효과적일 것인가’를 논의해보기도 했는데요. 북한에서는 남한 영상물을 목숨 걸고 봐야하기 때문에 북한체제 문제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것보다 장마당 세대 청년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해외의 뷰티, 패션, 여행, 생애사와 관련된 콘텐츠를 보내 간접적으로 외부 사회의 모습을 노출시켜 북한 내부 사회와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한 뒤 스스로 자유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우세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모임을 통해 얻게 된 DAP 교육생들의 고민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추후 신선하고도 효과적인 접근 방식의 민주주의 옹호 활동을 시도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비가 오는 날임에도 교육을 위해 먼 곳에서 찾아오거나, 손수 간식까지 준비해 오는 교육생들의 열의을 보며 올 한해 DAP교육생들의 성장에 더 큰 기대를 품게 됩니다. 따뜻한 마음과 열정을 품은 DAP교육생들이 미래의 희망찬 통일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뉴스레터 신청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전문보기]